흔히 보면 월드컵 대표와 올림픽 대표는 사람이 다릅니다. 올림픽이랑 월드컵 멤버가 왜 다르고 다르게 하는 이유가 있나요?

올림픽 대표와 월드컵 대표의 차이점은 뭘까요~?
월드컵 축구는 말 그대로 세계 선수권 대회로, 세계에서 가장 강한 팀을 가려내기 위해 각 나라에서 최고 수준의 선수들을 참가시키는 대회입니다.
과거에는 올림픽 축구에서는 아마추어 선수만이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축구 최강 팀을 결정하기 어려웠습니다. 월드컵 축구 대회가 처음 개최된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는 올림픽에서도 프로 선수의 참가가 허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FIFA는 올림픽에 월드컵만큼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기 위해 최고 선수들의 참가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즉, 24세 이하 선수만 참가할 수 있다는 등의 제한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올림픽 축구는 연령 제한이 있는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서유럽과 남미를 제외한 나라들에서는 올림픽 대표가 국가 대표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축구를 잘하지 않는 나라에서는 프로 축구가 발전하지 않았으며, 공산 국가에서는 프로 축구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연령 제한 때문에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따라서 제2차 세계 대전 이후로 1988년까지는 공산 국가들이 올림픽 축구에서 우승을 자주 차지했습니다.
현재는 프로 선수에 대한 제한은 풀렸지만 나이 제한이라는 새로운 제한이 생겼습니다. 이를 통해 FIFA는 월드컵의 권위를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올림픽 축구에서 금메달을 따는 나라는 축구 실력이 일정 수준이라고 판단하지만, 축구 강국으로 인식되지는 않습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