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기름과 옥수수기름의 차이점

반응형

슈퍼에 가면 식용유에서 콩기름과 옥수수기름 두 종류가 있는데 어떻게 다른가요?

콩기름과 옥수수기름의 차이점

콩기름과 옥수수기름의 차이점

콩기름과 옥수수기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콩기름

대두유 (콩기름)의 구성성분은 기후, 품종, 토양 등에 의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물리적 측정치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대두유는 건성유 혹은 반건성유로서 필수지방산을 비롯해 여러 가지 불포화지방산을 64~83% 함유하고 있으며, 구성 지방산 중 오메가(ω)-6계의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C18:2 : Linoleic acid)이 약 55%로서 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 유종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오메가(ω)-3계의 필수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 (α- Linolenic acid)도 8% 정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영양적인 측면으로는 균형 잡힌 필수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 되며, 콜레스테롤(Cholesterol)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동맥경화등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코페롤(Tocopherrol) 즉, 비타민 E의 함량이 높아 천연 항산화제로서 피부 노화방지 및 산화방지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한편, 대두유의 정제과정 주에 발생되는 토코페롤(Tocopherrol)및 대두레시틴(Soybean-Lecithin)은 우수한 생리 활성작용 및 항산화 작용은 가지고 있으므로 일반 식품 용도 외에 건강식품 혹은 의약품으로써 그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물질입니다.

2. 옥수수유

옥수수가 포함하고 있는 유분(油分)중 거의 대부분의 유분(약 85%)을 배아(눈)가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옥수수유를 생산할 때 먼저 옥수수에서 배아를 분리하고 그 배아에서 기름을 추출해 옥수수유를 만듭니다.

옥수수 1톤에서 배아가 약 70kg이 나오는데 이를 가공하면 25.2kg의 옥수수기름이 나옵니다. 즉, 수율(收率)이 2.52%밖에 되지 않아 가격이 비교적 비싼 편이지만 옥수수는 배아에서의 기름생산 외에도 전분이나 글루텐(Gluten)등 여러 가지 제품으로 가공됩니다.

옥수수유는 다른 식용유에 비해 왁스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저온분별과정을 거치는 것이 특징이며, 기름을 짜고 남은 박(粕)은 사료 등에 쓰입니다. 샐러드유는 소스나 프렌치드레싱에 사용되는 고급 식용유로서 실온에서 열, 산화안정성이 높아 풍미가 좋아야 하고, 내한성(O℃에서 5시간 반 이상 맑고 깨끗해야 됨)등이 좋아야 합니다.

옥수수 샐러드유는 산화안정성이 다른 기름보다 우수하고 상온에서 풍미가 좋으며, 가열처리 후 보존성과 빛에 노출되었을 때의 안정성도 우수하기 때문에 드레싱, 마요네즈 등 조리용 뿐만 아니라 과자나 스낵, 수프, 유제품에도 널리 쓰입니다. 특히, 요즘 성인병의 원인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는 콜레스테롤의 혈중농도를 감소시켜 주는 등 여러 가지 건강에 좋은 사실들이 밝혀져 다른 건강식품이나 가공식품에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일본이나 구미에서는 옥수수유를 100% 사용한 옥수수 마가린이 고급 마가린으로 평가받으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옥수수유는 필수 지방산의 하나인 리놀레산의 함량이 높으며(34~62%) 다른 식용유에 비해 인지질, 토코페롤, 스테롤의 함량이 높습니다. 토코페롤은 항암과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 옥수수유에는 알파-토코페롤, 베타-토코페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옥수수유의 산화안정성이 좋은 것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