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 + 현재분사/과거분사와 주어 + be동사 + 현재분사/과거분사의 차이가 뭔가요?
- The manager accepting my suggestion is open-minded
- The book written in Chinese is hard to read
여기에서의 주어 + 현재분사/과거분사랑,
- The movie which I watched with my friend was satisfying
- The student who was studying physics was satisfied with the professor’s class
여기에서의 주어 + be동사 + 현재분사/과거분사의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영어 문장 속에서 자주 보이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그리고 이들이 'be 동사'와 어우러질 때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때로는 문법 용어들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걱정 마세요. 천천히, 쉽게 한 걸음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 문법 포인트들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는 것이니까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먼저 기본적인 개념부터 시작해 볼까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이 두 용어는 영어 문장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분사는 대개 '-ing'로 끝나는 단어로, 진행 중인 행동을 나타냅니다. 반면, 과거분사는 대개 '-ed', '-en', '-d', '-t', '-n', '-ne' 등으로 끝나며 완료된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내죠.
예시를 통해 살펴보기
- 현재분사 예시: "The manager accepting my suggestion is open-minded."
- (내 제안을 받아들이고 있는) 매니저는 마음이 열려 있습니다.
- 과거분사 예시: "The book written in Chinese is hard to read."
- (중국어로 쓰여진) 그 책은 읽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는 문장 속에서 주어를 수식하며, 그 행동이나 상태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be 동사'와 함께할 때의 변화
이제 'be 동사'가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와 만났을 때,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볼 차례입니다. 'be 동사'는 am, is, are와 같은 동사들을 말하는데요, 이 동사들이 현재분사 또는 과거분사와 함께 쓰일 때, 문장은 주격보어 구조를 갖게 됩니다. 즉, 주어에 대한 보충 설명이나 상태를 나타내게 되죠.
예시로 이해하기
- 현재분사와 'be 동사': "The student who is studying physics is satisfied with the professor’s class."
- (물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그 학생은 교수님의 수업에 만족합니다.
- 과거분사와 'be 동사': "The movie which was watched with my friend was satisfying."
- (친구와 함께 본) 그 영화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여기서 'be 동사'는 현재분사나 과거분사와 결합하여, 주어가 어떠한 상태에 있거나 어떠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더 명확하게 해 줍니다.
핵심 포인트 정리
이렇게 오늘은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그리고 이들이 'be 동사'와 어우러질 때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해 보자면!!!
- 현재분사/과거분사는 주어를 수식하는 형용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 주어 + be동사 + 현재분사/과거분사는 주격보어의 기능을 하며, 주어에 대한 보충 설명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문법이라는 것이 처음에는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한 번 이해하고 나면 문장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되죠. 영어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작은 발견들이 큰 즐거움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 또 유용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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