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전기 나감 (누전차단기 올라간 상태) 무엇이 문제인가요?

반응형

방금 멀티탭에 꽂다가 빛나면서 전기가 다 나갔는데요! 근데 전기가 끊겼는데도 누전차단기가 내려가지는 않고, 올라간 상태 on입니다. 다시 내렸다가 올려도 전기가 안 들어오네요. 누전차단기가 옛날 거라 그런가 누전차단기 손잡이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 거가 모두 다 올라간 상태입니다. 고장내용이 퓨즈인 거 같은데.. 오래된 아파트라서 와트수 1000~2000w 정도 되는 가전제품을 좀 오래 사용해 과도한 전류가 발생해서 퓨즈가 끊어질 수가 있나요? 두꺼비집 사진 보여드릴까요? 이렇게 돼있어요 뭘 올려야 하나요?

아파트 전기 나감

아파트 세대 전기가 나갔을 때, 무엇이 문제인가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아파트 세대에 전기가 갑자기 나가버린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나, 누전차단기는 올라가 있는데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 글을 통해 함께 알아봅시다.

누전차단기는 올라가 있는데 전기가 안 들어와요

먼저,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크게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한전의 주상변압기 문제

우리 집이 한전의 주상변압기에서 직접 220V를 수전받는 경우, '캐치'라고 불리는 일종의 휴즈가 끊어졌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전에 연락하여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누전차단기 고장

누전차단기 자체가 고장 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기공사업체에 연락하여 누전차단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퓨즈와 누전차단기의 작동 원리

퓨즈는 일시적으로 과도한 전류가 발생하거나 합선이 되었을 때 끊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의 경우 합선이 일어나더라도 한전의 캐치(퓨즈)가 끊어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세대 내의 누전차단기가 먼저 끊어져서 한전의 캐치를 보호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누전차단기가 고장 나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필요 이상으로 큰 누전차단기를 설치했다면 한전의 캐치를 보호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세대 책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전 전주에서 세대로 오는 그 사이에서 고장이 난 경우에도 한전의 캐치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한전 책임이 됩니다.

집에서 해야 할 일은?

사실,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 않습니다.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하세요.

여러분, 갑작스러운 전기 문제로 당황하셨다면 위의 조치사항들을 참고해 보세요. 무엇보다도 안전이 가장 중요하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디 큰 문제없이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자주 하는 질문 FAQ

누전차단기가 올라간 상태인데 전기가 나갔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과도한 전류로 인해 전기가 나갔습니다. 누전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았는데 왜 그런가요?
블로그 글에서 자세한 이유를 확인해보세요.
누전차단기가 올라간 상태인데 전기가 안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누전차단기가 고장일 수 있으니 전기공사업체를 불러 점검 및 교체를 권장합니다. 또한, 한전의 캐치(퓨즈)가 끊어졌을 가능성도 있으니 한전(지역번호 + 123)에 연락해 서비스를 받으세요.
전기 제품 사용 중 과도한 전류로 인해 전기가 나갔는데, 누전차단기가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왜 그런가요?
누전차단기가 고장나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전류가 발생했을 때 누전차단기가 먼저 작동해 한전의 캐치(퓨즈)를 보호해야 합니다.
아파트가 아닌 가정집인데 전기가 나갔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한전의 주상변압기 아래에 있는 캐치(퓨즈)가 끊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전에 연락해 서비스를 받으세요. 또한, 누전차단기 고장 여부도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