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나으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반응형

이게 냉방병인가요? 냉방병에 걸린 것 같거든요 냉방병 증세 찾아봤는데 지금 현재 몸의 상황과 똑같아요. 내일이면 학원방학도 끝나고 조금 있으면 일 가야 해서 힘을 써야 하는데요. 힘이 없어요. 조금만 먹어도 양이 금세 차고요. 정말 평소와 완전히 다릅니다. 냉방병 나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 거예요?

냉방병 나으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냉방병 나으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냉방병의 증상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냉방기구의 사용을 중단하면 수일 내에 좋아집니다. 그러나 과민성 폐장염의 경우 자주 재발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냉방병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실내외 온도차를 5∼8℃로 유지한다

온도변화에 대한 신체조절능력은 5℃ 내외다. 때문에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에어컨 온도를 25∼28℃로 유지해 실내외의 기온차가 5℃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30℃를 넘는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에어컨을 8℃ 정도 낮추면 냉방병을 예방하면서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튼 실내에서는 긴소매의 겉옷을 준비한다

에어컨이 장시간 켜져 있는 실내에서 생활한다면 찬 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긴소매로 된 겉옷을 하나쯤은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된 실내에 오래 머물게 되면 피부가 수축되고 땀구멍이 닫혀 몸의 대사조절 능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맨 피부를 그대로 노출시키지 말고 얇고 긴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찬바람은 직접 쐬지 말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다

땀을 많이 흘리고 난 후에 찬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합니다. 바람이 벽면을 향하게 해 돌아 나오는 바람에 피부가 노출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장시간 에어컨이 켜진 실내에서 근무한다면 1∼2시간에 한 번씩 팔다리를 펴주거나 기지개를 해주는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5∼10분 정도 해줍니다. 이는 찬 공기에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냉방병 예방은 물론 스트레스와 피로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류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3잔 이상 마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자주 먹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류는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나 토마토, 키위 등에 풍부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기온이 섭씨 25-28도 정도, 실내외 기온차가 5도는 넘지 않게 여름철 체질변화에 맞추어서 약간 더운 쪽으로 유지하면서 생활하는 것이 신체 기능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에어컨의 찬바람을 닿지 않게 않아야 하고, 긴소매 겉옷을 준비해 체온조절을 해주고, 냉방 중인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금물입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병에 더 잘 걸립니다. 여성은 생리적으로 추위에 민감한 데다 노출이 되는 옷차림 때문에 에어컨 바람을 직접 접촉하기 때문이죠. 여성들은 사무실에 가벼운 긴 옷을 준비해 놓고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냉방을 피하는 것은 에너지 절약과 함께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땀에 젖은 옷은 빨리 갈아입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바깥공기를 쐬면서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서 가볍게 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가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킬 필요가 있으며 에어컨 필터도 2주에 한번 정도는 청소를 해서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꺼낸 다음 중성세제를 탄 물로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말린 뒤 다시 사용합니다.

냉방이 잘 되는 사무실에서는 근무시간 중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냉면 같은 찬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평소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의 경우에는 생맥산(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각각 2:1:1로 배합)을 차처럼 끓여 수시로 마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냉방병 처방

증상이 심한 경우는 대증요법으로 증상에 따라 약을 복용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환경을 유지하여 치료,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1. 실내외 온도차를 5℃이상 낮추지 않고, 평균 실내온도를 25℃정도로 유지한다.
  2. 중앙 집중식 냉방이 국소적 냉방보다 더 좋다.
  3. 2시간에 5분 정도는 환기를 시켜준다.
  4. 에어컨으로부터 나오는 찬 공기를 직접 접촉하지 않는다.
  5. 냉방실내에서 장시간 근무를 할 경우에는 때때로 몸을 움직여 준다.
  6. 에어컨 가동 중에는 긴팔옷이나 스타킹을 착용하여 보온에 유의한다.
  7. 과로나 수면 부족도 냉방병의 원인이 되므로 평소에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