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쿠카라차'가 무슨 뜻 이죠?

반응형

멕시코민요 웃는 얼굴'에서 '라쿠카라차'가 무슨 뜻인지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라쿠카라차가 무슨 뜻

'라쿠카라차'가 무슨 뜻 이죠?

라쿠카라차는 스페인어로 된 멕시코민요입니다.

'라쿠카라차'의 뜻이 '바퀴벌레'라는 사실은 모르는 이들이 많을 듯하네요. 후렴 부분에서 경쾌하게 되풀이하는 '라쿠카라차'가 그 징그러운 '바퀴벌레'라니... 믿기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많이 불렀던 '라쿠카라차'의 우리말 번안 가사는 이렇게 돼 있습니다.

병정들이 전진한다 이 마을 저 마을 지나 / 소꿉놀이 어린이들 뛰어와서 쳐다보며 /싱글벙글 웃는 얼굴 병정들도 싱글벙글 / 빨래터의 아낙네도 우물가의 처녀도 / 라쿠카라차 라쿠카라차 아름다운 그 얼굴 / 라쿠카라차 라쿠카라차 희한하다 그 모습 / 라쿠카라차 라쿠카라차 달이 떠올라 오면 / 라쿠카라차 라쿠카라차 그립다 그 얼굴

가사에서 '라쿠카라차'를 본 뜻으로 바꾸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 가사에서 '라쿠카라차'를 본뜻인 '바퀴벌레'로 바꿔볼까요?

… 바퀴벌레 바퀴벌레 아름다운 그 얼굴 / 바퀴벌레 바퀴벌레 희한하다 그 모습 / 바퀴벌레 바퀴벌레 달이 떠올라 오면 / 바퀴벌레 바퀴벌레 그립다 그 얼굴

참 이상하죠? 사실 '라쿠카라차'의 그 신나는 멜로디 뒤쪽 끝에는 비참한 처지에 있는 멕시코 원주민들이 스스로를 '바퀴벌레'에 비유한 슬픈 사연이 담겨 있다고 하네요. 자신들을 끈질긴 바퀴벌레와 같다며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