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란 자세히 무슨 뜻인가요?

반응형

데이터베이스란 무슨 뜻인 인지 궁금하네요.

데이터베이스란 자세히 무슨 뜻인가요

데이터베이스란 자세히 무슨 뜻인가요?

정보를 저장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으로 흔히 생각하는 것은 '파일'입니다.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에 비하면 복잡하긴 하지만 영구적으로 저장된다는 장점이 있죠.

그런데 파일로 저장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하나의 파일에 대한 입출력은 동시에 한 번씩밖에 안됩니다. 만약 은행의 입출금내역을 저장하는데 파일을 쓴다면 동시에 이곳저곳에서 돈을 뽑는 게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약간의 차이로 둘 다 돈을 넣고 뽑는 게 운 좋게 가능하더라도 기록되는 순서가 뒤바뀌면 이상하게 변해버릴 가능성도 있고요.

또한, 저장하는 파일이 어딨는지 까먹기라도 한다면(이런 일은 당연히 없어야겠지만) 혹은 파일을 저장한 데에 또 저장해 버려서 덮어쓰기 해버린다든가 버전 업하면서 파일이 여러 개 생겨서 복잡해진다던가 할 수도 있고요. 게다가 저장 중에 컴퓨터가 꺼지기라도 하면 기록이 지워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여러모로 위험하네요.

그래서 나온 것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파일을 이용한다는 것은 똑같지만 중간에 하나의 논리적 계층을 두어 이 파일들을 관리합니다. 파일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디에 있는지는 사용자가 알 필요 없이 중간 계층에서 다 알아서 해줍니다.

데이터베이스는 하나의 데이터를 동시에 여러 명이서 처리하는 게 가능하고, 업데이트에 의해 정보가 흐트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예를 들면 총소득을 조사한다거나 할 때 일부 소득을 바꾸면 총소득에 대한 데이터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게 가능) 정보에 접근권한을 주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저장 중에 꺼지더라도 데이터를 지키는 기술 또한 있는데요. 이 부분이 데이터베이스의 핵심입니다.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미리 기록해 두는 겁니다. 요청이 오면 그것을 기록해 뒀다가 요청이 끝나면 해당기록을 지우는 식입니다. 기록은 계속해서 반복해도 같은 결과가 나오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만약 사용 중에 컴퓨터가 꺼지더라도 삭제되지 않은 기록이 남아있다면 기록을 보고 처음부터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위에서 말했던 동시접속이라든가 데이터 일관성 유지라든가 데이터 저장이 뒤죽박죽 되는 문제들이 해결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