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압 연비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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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연비가 좋아지고 승차감이 나빠지고 공기압이 낮으면 그 반대가 되는데 왜 그런가요? 원리는 무엇인가요?

타이어 공기압 연비 관계

타이어 공기압 연비 관계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는 원에서 약간 물렁물렁한 형태를 띠게 됩니다. 이로 인해 마찰면이 증가하여 연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를 굴리는 데에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실제로 타이어의 표면적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승용차 타이어는 폭이 24cm이지만, 실제로 노면과 접촉하는 접지면적은 손바닥보다 작게 평가됩니다. 연비가 감소하는 큰 이유는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의 굴리는 데에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는 오프로드 주행을 예로 들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프로드 차량은 공기압을 최대한 낮추고 험한 지형에서 주행할 때 물렁물렁한 타이어로 바위를 타야 합니다. 그럴 때에는 물론 타이어가 펑크가 나지 않아도 타이어 속이 물러서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 그럴 때는 더욱 강력한 가속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프로드 주행 후 주유소에서 주유량이 예상보다 많이 소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승차감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바람이 빠진 축구공과 바람이 가득 찬 축구공을 손에 들고 위로 던진 뒤 손바닥으로 받았을 때, 바람이 빠진 축구공은 둔한 소리와 함께 충격을 흡수하며 반동이 거의 없지만, 바람이 가득 찬 축구공은 충격을 튕겨 올라가며 반동으로 인해 위로 튀어 오릅니다. 보통 차량이 튕길 때 승차감이 좋지 않다고 느끼는 것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아서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반동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압 조정에 따른 연비 개선은 크지 않지만 승차감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낮은 공기압이나 높은 공기압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연비를 개선하고 싶다면 타이어 폭이 좁은 타이어로 교체하거나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편평비가 높은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고 안전하며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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