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휴가와 월차의 차이가 뭘까요?

반응형

월차는 근무한 월 수에 따라 일정한 기간만큼 차등 적용되는 건데 연차휴가는 어떨 때 휴가를 제공하는 거죠? 연차휴가와 월차의 차이가 뭘까요?

연차휴가와 월차의 차이가 뭘까요?

연차휴가와 월차의 차이가 뭘까요?

연차휴가제도는 현행 근로기준법 제60조에 의하여 1년 이상의 근무기간이 잇는 근로자에 대하여 15개의 연차유급휴가일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매 2년마다 연차휴가 1일이 가산되며, 최대 25개까지 발생됩니다. 연차휴가는 전년도 출근율 기준으로 발생되는 연차휴가일을 개인근로자에게 회사가 부여해야 하는 제도이며, 강행규정입니다.

월차제도는, 과거 구 근로기준법에 의한 전월 만근 시 당월에 1일의 월차휴가를 부여하는 제도였으나, 최근 개정법으로 삭제되어, 현재는 월차제도는 없고, 회사의 취업규칙으로 특별히 연차휴가 이외에 월차제도도 적용하고 잇는 경우에는 이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개정법으로 과거의 월차제도가 삭제되면서, 전월 만근에 대한 당월 1일의 휴가부여방식으로 1년 미만 근무자의 경우에는 연차휴가로서 동일한 방식에 따라 부여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즉, 월차제도는 현행법으로 삭제된 제도이며, 연차휴가제도는 현행법으로 적용 유지되고 있습니다. 1년 미만 근무자의 경우의 연차휴가 적용은 과거 월차제도의 부여방식과 동일하게 부여하는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