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뼈 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반응형

저는 키에 비해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통뼈는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통뼈인지 아닌지 확인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알아보는 건지 통뼈 확인법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어떻게 확인하나요?

통뼈 확인법

통뼈 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일단 통뼈가 무엇인지부터 설명을 해야겠습니다. 통뼈의 사전적인 의미는 '두 가닥의 뼈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붙어서 한 가닥처럼 되어 있는 아래팔뼈를 이르는 말.'이라고 옥스퍼드 사전에 나오네요. 그런데 이게 조금 이상한 해석이란 말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통뼈는 이런 아래팔뼈가 두 개 붙은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뼈의 구조를 살펴보면, 보통 뼈는 무게를 지탱해야 하므로 두꺼운 치밀 뼈로 구성되고 속은 수도관 모양으로 커다란 빈 공간이 있습니다. 뼈는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세포와 세포사이질로 구성되어 있고, 세포수에 비하여 세포사이질의 양이 많은데 다만 세포사이질이 석회화되어 있을 뿐입니다.

뼈의 세포사이질은 무기질과 유기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뼈 무게의 약 35%를 차지하는 유기질의 대부분은 뼈아교섬유(osteocollagennous fiber)이며 약 65%를 차지하는 무기질의 대부분은 칼슘염으로서 그중 인산칼슘이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뼈의 구조를 풀어서 설명해 놓아도 꽤 어렵네요. 간단히 말해서, 우리 몸의 뼈는 안쪽 공간은 비어있고 그 주위는 딱딱한데, 그 딱딱한 성분은 칼슘으로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속이 옹골찬 통뼈라는 말은 뼈 안이 꽉 찼다는 말로 인식하는데, 뼛속이 완전히 꽉 들어차있다면 그건 질병입니다. 뼛속이 전부 석회질로 차 있으면 안 되죠. 뼛속에는 혈관도 있어야 하고 골수도 있어야 합니다. 그런 것들이 있어야 피도 만들어 내고 뼈에 영양소도 공급하고 노폐물도 제거합니다.

통뼈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대사가 빠르다: 적은 양의 음식으로도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 운동 능력이 뛰어나다: 통뼈는 가볍기 때문에 빠른 움직임을 잘합니다.
  • 다이어트에 유리하다: 통뼈는 체중 감량이 쉽습니다.

단점:

  • 뼈가 약할 수 있다: 통뼈는 뼈가 얇고 약할 수 있어서 골다공증 등의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 체온 조절이 어렵다: 추운 날씨에서는 따뜻하게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뼈 확인법

통뼈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몇 가지 간단한 통뼈 확인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손목 둘레로 확인하기 : 통뼈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손목 둘레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손목 둘레가 15cm 미만이면 통뼈, 15cm 이상이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2. 손가락 사이 간격으로 확인하기 : 통뼈는 손가락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서 손가락이 길고 두꺼운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 사이의 간격이 넓은지 확인해 보세요.
  3. 어깨뼈와 척추뼈 확인하기 : 통뼈는 어깨뼈나 척추 뼈가 돋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을 입고 어깨나 등을 보며 어깨뼈나 척추뼈가 부각되어 보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4. 손가락 끝을 살짝 눌러보기 : 살이 많은 부위는 뼈가 느껴지지 않고 살만 느껴지는데요. 비교적 살이 없는 손가락 끝을 눌러봤을 때 뼈가 느껴진다면 통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통뼈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뼈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확인해보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뼈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정확한 방법은 골밀도 검사와 엑스레이 검사입니다.

골밀도 검사

일반적으로 단단한 뼈를 통뼈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단단한 것인지 물렁한 것인지는 골밀도 검사를 하면 알 수 있는데요. 골밀도검사는 주로 내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등에서 많이 합니다. 보통 골밀도 검사를 해서 골밀도가 낮게 나오는 증상을 골다공증이라고 이야기하죠.

엑스레이 검사

그리고 또 다른 의미의 통뼈가 있는데요. 보통 허리 관절에 이상이 있어서 이 물렁뼈들이 각각의 기능을 못하고 붙어서 하나의 뼈처럼 보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주로 4~5 경추 부위에서 자주 일어나는데 그 관절이 서로 붙어 버리는 경우에 우리는 이것이 통뼈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통뼈는 좋은 게 아니고 질병의 일종입니다. 이런 것은 엑스레이를 찍으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갖는 이유

통뼈인지 아닌지에 따라 뭐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든지 키가 작다든지 건강이나 식습관에 대한 판단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통뼈 때문에 너무 고민하지 말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