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ㅔ'와 'ㅐ' 발음의 차이

반응형

우리말 중에 발음이 비슷한 것이 많이 있는데 'ㅔ'와 'ㅐ' 발음의 차이가 있나요?

'ㅔ'와 'ㅐ' 발음의 차이

'ㅔ'와 'ㅐ' 발음의 차이

'ㅔ'는 혀를 앞으로 반 정도 올리고 입술을 편 상태에서 내는 소리입니다. '지게'를 발음하면서 'l'와 'ㅔ' 모음을 발음할 때 조음 위치가 어떻게 옮겨지는지 느껴보세요. 예를 들어 '게', '가게', '그네', '네모', '모레', '베개', '세모', '어제', '제비', '제과', '셋', '넷', '무게', '세수', '지게', '제주도' 등이 있습니다.

'ㅐ'는 입을 제법 벌리고 혀를 아래턱에 붙이며 혀의 앞부분을 약간 높여 발음하는 소리입니다. 'ㅔ'를 '반닫힌 소리'라고 하고, 'ㅐ'를 '반영린 소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개미', '고래', '배우다', '배추', '새우', '매미', '모래', '새해', '야채', '조개', '새', '재미', '해바라기', '노래', '배', '개나리', '내 것' 등이 있습니다.

'ㅔ'와 'ㅐ'를 구별하지 못하는 현상은 전남 일부와 경상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서울 지역의 젊은 세대들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