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제트엔진 시동

반응형

터보팬 엔진의 시동은 메인기어박스를 통해 고압압축기 샤프트를 회전시키고 그 이후 연료 분사 및 연소를 시킨다고 들었습니다. 현대 항공기는 APU를 통해 직접 시동을 걸 수 있지만 F-4 같은 기종은 지상에서 전원을 공급해 줬다고 하는데, 그럼 공중에서 엔진이 꺼진 경우엔 다시 시동을 걸 수 없던 것인가요? 더불어 탑건 매버릭에서 F-14A의 시동을 걸 때 지상에서 동력장치에 연결해 시동을 걸었는데 이도 F-4와 같이 지상에서 동력을 받아야 하기 때문인가요?

항공기 제트엔진 시동

항공기 제트엔진 시동, 공중에서도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트엔진의 시동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특히 현대 항공기와 F-4 같은 기종의 시동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공중에서 엔진이 꺼진 경우에는 어떻게 다시 시동을 걸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트엔진의 시동 방식

제트엔진을 사용하는 전투기는 기본적으로 자체 시동 능력이 없습니다. 이는 기체의 중량을 가볍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행 중 어떤 이유로 엔진이 꺼졌을 때 재 시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비행 속도에 의해 흡입되는 공기압을 이용하는 방법
  2. 2개의 엔진이 있는 경우, 다른 엔진의 압축 공기를 Cross Feeding 시켜서 이용하는 방법

실제로 지상에서 압축 공기에 의한 시동의 경우에도 지상 장비의 압축 공기로 좌측 엔진만 기동 시킨 후에 좌측 엔진의 압축 공기로 우측 엔진을 기동시키는 방법으로 시동을 합니다.

공중에서의 엔진 재시동

이렇게 보면, 비행 중 엔진이 꺼진 경우에도 위의 방법을 통해 재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공중에서도 엔진을 다시 시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결론

제트엔진의 시동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이는 기종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비행 중 엔진이 꺼진 경우에도 적절한 방법을 통해 재시동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