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에서 말하는 무배당이란 무슨 의미인가요?

반응형

보험에서 말하는 무배당이란 무슨 의미인가요?

보험에서 말하는 무배당이란 무슨 의미인가요

보험에서 말하는 무배당이란 무슨 의미인가요?

보험 상품은 그 성격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됩니다. 배당유무에 따라 배당 보험과 무배당 보험이 있습니다. 배당 보험은 보험료 산출 시 기초율을 안정적으로 설정한 후, 실제율과의 차이를 고객에게 배당으로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즉, 배당 보험 상품일 경우 보험사에서 운용을 잘하여 해당 상품의 잉여금(이익)이 추가로 발생할 경우 해당 시점에서 고객들에게 배당으로 돌려주는 상품을 뜻합니다.

보험 상품에서는 이자의 개념이 예정이율이라고 보시면 무난한데요. 예측된 이율(예정이율)보다 실제 이율이 더 높을 경우 이자율차익이라는 것이 발생하고, 실제 위험발생률이 예정위험률보다 적을 경우 역시 위험률차익이 발생하고, 예정사업비보다 실제 사업비가 덜 들어갔다면 그 역시 사업비차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각각의 경우 실제 보험사의 이익으로 연결되게 되는데요. 이럴 때 배당 보험 상품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계약자에게 현금으로 돌려주는 방식과 적립 보험료로 감안해 주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배당 보험의 성격입니다.

반대로 무배당 상품이라는 것은 그것과는 상관없이 보험료 책정을 하고 배당이 생겨도 지급하지 않는 상품을 뜻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상품이 바로 무배당 상품입니다. 무배당 상품의 장점은 배당 상품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데 있습니다. 배당이 생길지 안 생길지 모르는 상황에서 굳이 보험료 부담이 높은 배당 상품으로 선택할 필요도 없고... 현재 배당 상품을 찾아보려고 해도 잘 찾기 힘들 정도로 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일반인들에게는 무배당 상품으로 저렴하게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