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기는 왜 날까요?

반응형

종기가 있잖아요 그건 왜 나는 거예요? 났다면 어떻게 하면 없어져요? 제가 팔뚝 옆에요 종기지 뭔진 모르겠는데 아무튼 뭐가 생겼거든요? 종기가 나는 이유 알려주세요.

종기는 왜 날까요

종기는 왜 날까요?

백혈구 덩어리들입니다.

우리가 흔히 종기라고 부르는 것들은 대개 몸 안에 침투한 세균과 싸우다 장렬하게 전사한 백혈구들의 무덤입니다. 이 백혈구가 쌓이고 쌓여서 결국 종기가 되는 거죠. 피부에 하얗게 나는 염증도 마찬가지고요. 이걸 가만히 두면 백혈구 시체에서 또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종기가 있다가 저절로 없어지면 좋은데 자꾸자꾸 커지다 통증까지 수반한다면 그땐 절개해서 소염을 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칼로 째야 한다는 거죠.

종기는 옹저 혹은 창양이라고 흔히 한방에서는 부르고 있으며 주된 발병 원인은 인체 내에 火毒이 있을 때 발병한다고 합니다.

결국 신체가 피곤하거나 자극성 음식을 많이 섭취할 때, 폭식할 때, 너무 먹지 않고 오래 경과되어 위기능이 떨어을 때, 정신적으로 과로할 때, 체질적으로 열이 많을 때 등등 수 없이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엉덩이종기는 앉을 때도 딱딱한 곳보다는 폭신한 곳에 앉는 것이 좋으며 종기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기미가 보이면 우선 뜸치료를 행하면 신속하게 치유됩니다.

종기 치료법

"쇠비름고약"이나 "마고약"을 사용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 준비물 : 마 20g, 토란 20g, 우리밀가루 40g, 죽염 10g, 묵은 생강 10g
  • 마와 토란은 껍질째로 약간 실 뿌리가 그으를 정도로 숯불에 가볍게 구워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거나 녹즙기로 갈아둡니다.
  • 같은 분량의 우리밀가루와 죽염에 껍질을 벗긴 생강을 잘 혼합하여 절구통에 찧어서 이겨줍니다.
  • 잘 혼합된 마고약을 용기에 담아 보관해 두고 필요시 사용합니다. 장기간 보관할 때는 보존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부의 크기만큼 거즈와 비닐을 잘라서 준비합니다.
  2. 거즈 위에 마고약을 한 두 수저 덜어서 그 위에 비닐을 덮고 손으로 문질러 3 밀리미터 두께로 납작하게 만듭니다.
  3. 거즈 쪽이 환부에 닿도록 하여 4~7시간 이상 붙여 둡니다.
  4. 만약 환부에 열이 있으면 3~4시간마다 바꿔 붙여야 하며, 마고약이 말랐을 때는 새로 갈아주어야 합니다. 마르면 효과가 없습니다.

마고약을 붙인 곳에 피부가 헐어서 가려운 것은 마와 토란이 덜 구워졌거나 피부가 약하기 때문이므로, 일시 중지하고 그 부위에 마그밀이나 죽염수를 바릅니다. 그러나 마나 토란을 너무 구워버리면 효과가 없게 됩니다.

마고약 찜질을 하면 전체가 붉게 부어오르는 일이 있는데, 이것은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므로 중지하지 말고 계속해 주세요. 종기 등은 구멍이 나면 짜서(피가 나올 때까지) 심을 빼고, 그 뒤에 다시 마고약 찜질을 계속해 줍니다. 마고약이 말라서 떨어지지 않을 때는, 생강을 갈아서 즙을 만들어 닦으면 깨끗이 떨어집니다.

팔뚝에 나는 걸로 보아 종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마 조그마한 여드름처럼 빽빽이 많이 나지는 않습니까? 저도 그런 경험이 있어 피부병인 줄 알고 병원에 갔더니 그건 체질상의 문제라면서 사람들이 소위 말하는 '닭살'의 발전형태라더군요. 팔뚝에서부터 나기 시작하고 그다음에 목, 전신으로 퍼진다고 들었습니다. 이제까지 별다른 치료법은 없고, 다만 산 성분이 강한 피부약을 계속 발라주고 때밀이 목욕이나 탕에 오래 들어가 있는 목욕 등은 삼가라고 하더군요.

세균 침범에 대한 몸의 반응으로 나타난 것이 종기라고 할 수 있지요. 상처가 생겼다든지 또는 외부에서 벌레에 물리는 등의 세균이 들어갈 수 있는 통로가 생기면 발생하는 것입니다. 종기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고름이 많아 약이 들어가기 어렵다면 절개하고 고름을 제거해주어야 하고 항생제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세균의 치료에는 반드시 항생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