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데 어디가 안 좋은지 궁금하네요. 빨간 국물에도 반응을 하고 매운 냄에도 땀 흘릴 준비를 몸이 먼저 반응합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나요 왜 그런가요?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난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왜 땀이 나는지에 대한 비밀은, 고추에 들어있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라는 물질과 교감신경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선, 혀는 단맛이나 신맛을 느끼는 세포와는 다른 통각 세포가 매운맛을 감지합니다. 통각 세포는 못에 찔렸을 때나 몽둥이에 맞았을 때의 아픔을 느끼는데, 매운맛도 이런 통각 세포로 인식됩니다. 이러한 통각 세포는 살과 피부에 넓게 퍼져 있습니다.
따라서, 고춧가루를 먹으면 혀에서 시작된 신호가 척수를 거쳐 대뇌에 전달되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통증 신호를 받은 대뇌는 몸의 각 부위에 통증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땀은 이 명령을 받은 교감신경계의 작용으로 발생합니다. 땀샘은 피부 아래에 있으며, 교감신경계가 땀샘을 열고 닫음으로써 땀이 발생합니다. 교감신경계는 몸 전체에 네트워크 형태로 퍼져 있어서 운동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운맛은 캡사이신이라는 물질로 인해 발생합니다. 캡사이신은 세포를 손상시킨 것으로 인식되어 교감신경계가 각종 영양을 포함한 혈액을 빨리 돌게 하여 손상을 복구하려고 합니다. 이때 피부의 온도가 상승하고, 따라서 땀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나는 것은 캡사이신이 통각 세포를 자극하여 통증을 느끼게 하고, 이를 대뇌에 전달하여 몸의 다른 부위에 대응 명령을 내리게 되고, 이에 따라 교감신경계가 땀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