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의 작동원리가 궁금합니다

반응형

바코드도 아니고 칩을 인식하는 것도 아닌데 오래 보이는 카드리더기도 삼성페이를 인식하는 것 같아서요. 핸드폰만 갖다 대고 NFC만 작동하는데, 어떻게 인식하고 결제까지 하는지 궁금합니다. 하이패스와 교통카드 같은 거는 RFID기술을 이용하는 거잖아요. 삼성페이 이용할 때도 마그네틱 카드 긁는 곳에 대고 있으면 결제가 되는 방식이더라고요. 원래 그 기계가 마그네틱 카드를 긁으면서 자기장변화를 유도하면 컴퓨터에 전류가 흐르고 뭐 그런 원리인 것 같은데 삼성페이는 폰 자체에서 마그네틱 카드를 긁는 것 같은 자기장 변화를 만들어내는 건가요? 삼성페이를 교통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는 거 보면 RFID방식을 이용하는 건가요? 삼성페이 작동원리 알려주세요.

삼성페이의 작동원리가 궁금합니다

삼성페이의 작동원리가 궁금합니다

삼성페이는 NFC뿐만 아니라 MST도 주요 기능입니다. MST =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마그네틱 보안 전송을 뜻하며 폰 뒷면에 MST 모듈을 통해 자기장으로 결제 신호를 발생시켜서 카드 단말기의 긁는 부분이나 꽂는 부분에 대서 결제가능합니다.

  • NFC는 근거리 무선통신으로, 스마트폰과 결제 단말기 사이에 짧은 거리에서 통신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즉, 스마트폰을 결제 단말기에 가까이 대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 MST는 마그네틱 필드를 이용한 보안 기술로, 일반적인 신용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삼성스마트폰의 후면부분에 내장된 MST 안테나를 사용하여 카드 리더기처럼 읽고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MST는 카드 뒷면 마그네틱선을 무선 신호로 구현한 것입니다. 물론 삼성페이는 NFC 기능도 쓸 수 있기 때문에, 편의점을 비롯한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에서 NFC 단말기에 대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삼성페이의 경우 MST를 우선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MST 모듈이 없는 기기는 우리나라에서 삼성페이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삼성 페이의 경우 NFC와 MST 두 가지 기존 결제 시스템을 융합한 형태로 동작하며 간단하게 말해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간단하게 모바일결재가 가능합니다. 반면, NFC 기능만 있다면 티머니/캐시비 이용만 될 뿐 삼성페이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