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꼽이 갑자기 많이 끼는건 왜일까요?

반응형

평소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꼽이 그리 많이 끼지 않았었는데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니 눈꼽이 너무 많이 껴서 눈이 떠지지가 않더라고요. 건강에 적신호인 거 같은데 어떤 신호인지 궁금합니다.

눈꼽

눈꼽이 갑자기 많이 끼는 건 왜일까요?

눈꼽은 눈의 수분과 기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매일 조금씩 눈꼽이 생길 수 있지만, 갑자기 많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피서를 다녀온 뒤 갑자기 끈적끈적한 눈곱이 끼거나 지나치게 많은 눈곱이 붙어있다면 일단 눈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눈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척도는 눈곱

갑자기 눈곱이 많아지는 이유와 관련된 정보를 알아봅니다.

눈을 못 뜰 정도로 심한 눈곱

유행 각결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수영장 등에서 많이 전염되며 1주일간의 잠복기를 지나 눈꺼풀이 붓고 눈이 심하게 충혈되곤 합니다. 염증 억제와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항생제(안약)로 치료하며, 눈꺼풀이나 눈썹에 붙은 분비물은 손으로 만지지 말고 면봉으로 제거하고 안대는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름처럼 노란 눈곱

흔히 '아폴로 눈병'으로 불리는 급성 출혈결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하면 눈곱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주로 손을 통해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눈으로 옮겨져 생깁니다. 1~2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눈이 충혈되고 귀 옆의 임파선이 붓는데요, 대부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습니다. 그동안 안약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손을 만지지 않는 등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실 같은 눈곱

안구 건조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눈물샘에서 눈물이 적게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 너무 많은 땀을 흘려 수분이 부족한 상태일 때나 대기 오염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눈이 충혈되고 뻑뻑하고 가려운 느낌 등이 듭니다. 바람이나 담배 연기에 눈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고 실내 온도를 조금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눈곱이 많이 낄 때

눈 주위에 오돌토돌하게 좁쌀 같은 것이 생기면서 눈곱이 많이 낄 경우 알레르기 결막염일 수 있습니다. 주로 콘택트렌즈를 낀 채 장시간 지낼 경우 눈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생깁니다. 당분간 콘택트렌즈 사용을 피하고 안경을 쓰면 나아집니다. 증세가 심해 안약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을 거친 뒤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