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반응형

저희 집 꿀에 커피의 크레마 같은 거품 같은 게 생겼어요.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거죠? 할머니께 여쭤보니 걱정 안 해도 된다고만 하시고 그 이유를 말씀 안 해주셨어요. 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가 뭔가요?

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벌집에서 처음 완숙 꿀을 채밀하면 꿀의 수분함량이 낮을수록 작은 기포가 생깁니다. 자연 완숙 꿀은 채밀 시 수분함량이 약 16~18 정도로 낮아 회전 채밀하면 작은 기포가 생기며, 꿀의 점도가 높을수록 기포가 없어지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러한 기포 현상은 약 10일~20일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에 없어집니다. 이런 꿀은 최고의 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 꿀을 채밀할 때는 벌들이 가져온 꿀을 수분을 날리고 숙성시켜 완숙 꿀로 만드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수분함량이 많은 꿀을 채밀하면 채밀 시 하얀 기포가 잘 생기지 않으며,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변질되어 기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물 꿀이나 수분 함량이 높은 꿀을 열을 가하여 약 45도로 농축시킵니다. 이를 농축 꿀이라고 합니다.

낮은 온도에서 설탕이 결정되는 현상은 과당보다 포도당이 많을 때 발생하며, 채밀한 꿀이 결정되는 현상도 종종 관찰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