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 ip와 유동 ip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

반응형

고정 ip와 유동 ip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 알려주세요.

고정ip와 유동ip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

고정 ip와 유동 ip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

고정 ip와 유동 ip의 차이는 간단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는 각각 고유한 ip address란 논리적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고정 ip 란 하나의 ip address를 하나의 컴퓨터가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음으로써 자신의 ip가 변하지 않습니다. 고정 ip는 보통 네트워크 환경의 등록정보에 tcp/ip등록정보를 보면 자신의 ip를 직접 써넣습니다.

하지만, 유동 ip란 일반적으로 DHCP라는 서버로부터 ip를 할당받아 사용하고 빌린 기간이 끝나면 Ip adress를 반납 후 다시 받아옵니다. 이런 방식은 컴퓨터를 껐다 켰을때 arp라는 신호를 보내어 DHCP server로부터 IP address를 받아오는데요. 대여하는 시간은 관리자가 정하므로 언제 바뀌는지는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고정 ip와 유동 ip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얘기를 하자면요. 고정 ip를 가지고 있으면 자신의 컴퓨터의 주소를 항상 숙지하셨다가 인터넷이 연결된 어느 곳에서든지 자신의 컴퓨터에 접속해 작업도 할 수 있고 web서비스나 ftp서비스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특정 ip를 고정으로 사용하는 만큼 해킹의 목표가 되기 쉬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동 ip라고 못하는 건 아닙니다. ip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원격으로 자신의 pc를 관리할 수도 있고요 특정웹사이트에 가시면 domain name과 맵핑을 시켜서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ip가 모자라는 현실에서 상당히 중요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특별한 단점은 둘 사이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어떤 방식이냐가 틀릴 뿐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더 알아보기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와 꿀팁, 자기계발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고용노동 관련 정보와 취업 팁, 직장 생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