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의 실제 제철은 언제인가요? 전어하면 가을 전어가 연상되면서 가을이 제철인 걸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데, 삼천포에서는 한여름인 7월 말 경에 전어축제를 하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보통 먹거리축제는 제철일 때 하잖아요! 그럼 전어는 여름이 제철이라는 얘기인데 전어의 제철은 가을이 아닌가요? 많이 혼란스러워요!

전어의 실제 제철은 언제인가요?
매년 경남 사천시 삼천포항에서는 전어 금어기가 7월 15일에 끝이 남과 동시에 7월 마지막주에 전어축제를 개최합니다. 이를 이해하시려면 전어의 계절적 특징을 아셔야 하는데 전어는 크게 여름 전어와 가을 전어로 대별합니다.
여름전어의 특징은 아직 성장단계의 전어로 지방함량은 가을전어에 비해 적으나 크기가 작아서 뼈가 연하여 생선회로 드실 경우 뼈째 먹는 뼈째회로 드실 수 있어 뼈의 칼슘섭취율이 높으면서 뼈와 함께 고소한 맛의 씹히는 식감이 좋아서 해안도시에서는 주로 여름전어를 즐기는 경향이 있어 삼천포에서는 여름전어축제를 개최하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가을전어는 여름전어에 비해 성장기를 거치면서 크기가 커고 지방함량이 높아 지방에 의한 고소한 맛은 여름전어에 비해 좋으나, 성장에 따른 뼈가 굵어짐으로 해서 생선회로 드실 경우 뼈째는 드실 수 없고 포를 뜨서 드셔야 하므로 칼슘섭취율은 낮으나 지방함량이 높으므로 생선의 불포화지방의 섭취는 좋아 여성의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그래서 가을전어는 생선회보다는 생선구이가 좋음으로 해서 집 나간 며느리가 전어 굽는 냄새를 맡고 돌아온다는 전설 아닌 전설이 생긴 거죠!
결론적으로 이상의 여름, 가을전어의 특징을 개인취향에 맞추어 드시는 게 제철 전어입니다.
싱싱한 해산물 드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 개